본문 바로가기
양택 이야기

패철의 위치와 기두법

by w-storyteller 2024. 9. 16.
728x90
반응형

 

패철의 위치
패철의 위치

 

 

패철의 위치와 기두법

패철의 위치

양택(陽宅)의 풍수(風水)에서는 패철(佩鐵)을 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. 패철을 어느 지점에 놓고 보느냐에 따라서 방 향에 달라지게 된다. 그래서 패철을 잴 때에는 맨 먼저 마당의 중앙에서1차로 재게 된다.

다음은 건물(建物)의 중심(中心)에서 패철을 재 어 보므로서 정확한 방향(方向)과 집의 좌향 (坐向)을 알 수가 있다. 이렇게 마당 뜰이 넓은 집은 정원의 중심에서만 패철(佩鐵)을 놓고 길흉(吉凶)을 판단하기란 매우 곤란하다. 그래서 주()가 있는 지점과 대문(大門)의 정중앙에서 패철(佩鐵)을 놓고 계산을 한다면 정확하게 알 수가 있다. 그러나 더욱 자세히 관찰할 때에는 건물의 중심지에다 놓고 재어 보아야 만이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.

 

 

기두법(起頭法)

기두법(起頭法)이란 건물(建物)의 주()가 되 는 위치를 찾아 중앙에 기점을 찍는 것을 기두(起頭)라 한다. 건물(建物)를 가상(家相)이라 말한다. 사람의 얼굴을 인상(人相)이라 하는 것과 같다. 인상에도 관상법(觀相法)에 감정해 보면 천태 만상(千態萬象)의 길흉상(吉凶相)이 있듯이 가 상(家相)도 또한 천태만상(千態萬象)으로 길흉 (吉凶)의 가상(家相)이 있다.

이와같이 천태만상(千態萬象)인 가상(家相)에 서 주(主) 위치를(主) 찾아 패철측정(佩鐵測定)에 정확(正確)을 기하기 위하여 기두점(起頭点) 표의 기점을 찍어 동서(東西) 사택의(東西) 구분을 정확히 하는 것이다.

기두법(起頭法) (), (), 력(力)력(力)이라 하여 기두(起頭) 하는 공식법(公式法)을 제정하였다.

 

기두(起頭)를 찾는 법

1.高 : 높고

2. : 넓고

3. : 힘있고

 

()그 가상에서 가장 높은 곳을 말한 다. 예로 반은 1층이고 또 반이 2층의 중심점을 기두(起頭)로 정하는 것이다. 예로 단독주택(單獨住宅) 일 때 옥상에 방이 설 치 되어 있으면 기두(起頭)로 정하고 방이 없으면 기두가 될 수 없다. 대소 빌딩일 때 옥 탑은 허()한 곳이라 기두(起頭)가 될 수 없다.

 

()이란 가상구조(家相構造)에 가장 넓은 곳을 찾아 기두(起頭)로 정한다.

()건물(建物)에 가장 힘이 모여 있는 곳을 말하며 가장 중심점이라 할 수 있다.

 

728x90
반응형

'양택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동사택(東舍宅)과 서사택(西舍宅)  (0) 2024.09.16
8방위(方位)의 특징  (0) 2024.09.16
막다른 골목집 안 좋다  (0) 2023.07.17
풍수인테리어–식당의 계산대  (0) 2023.07.02
풍수인테리어 택지방법  (0) 2023.07.02